문서의 설명이 유연하거나 위치에 따라 이상해서 되는 방법으로 다시 정리하겠습니다.
참고 문서: https://docs.flutter.dev/deployment/android
문서의 함정
문서에서 고치라는 부분인데 if 처리를 해놯네요
파일이 없으면 빌드가 중단되야하는데 이걸 넘겨버려서 오류를 찾기 더 어렵게 되어있습니다.
정말 쓸모없고 문제 찾기도 어렵게하는 방법이였습니다.
jks 파일을 만드는 온갖 어려운 방법을 알려주는데 괜히 보면 시간낭비이니 잘 피하시길 ...
1. jsk 파일 만들기
[별명] 부분은 알아서 고치시고 key.jks 는 생성할 파일명인데 이파일명 기준으로 작성되니 그대로 쓰시길
암호가 두개 있습니다. 확인을위해 한번더 입력하기 때문에 총 4번을 입력하는데
다 같은걸 입력해야 관리가 쉽습니다.
여러 정보를 요구하는데 다 입력안해도 되니 넘어가시고
[예/아니오] 이부분 나오면 y 를 입력합니다.
그다음에 두번째 암호를 입력하라는데 바로 엔터치면 위에서 입력한 암호와 동일하게 셋팅됩니다.
저는 동일하게 했습니다. 절대 중요한게 아니니 복잡하게 하지마세요
2. key.properties
만들 필요 없습니다. 넘어갑니다.
jks 의 암호를 노출 시키지 않기위해서 다른파일에서 읽는건데
복잡하고 노출되도 활용할만한 가치가 없습니다.
3. build.gradle 수정
build.gradle 은 파일이 두군데 있습니다.
[내 플러터 프로젝트]/android/app/build.gradle 을 수정하세요
buildTypes 위에 signingConfigs 가 오고
buildTypes 안에는 debug 가 release 로 변경되었습니다.
4. 파일위치 점검
[내 플러토 프로젝트]
ㄴ android
ㄴ app
build.gradle
key.jks
즉 key.jks 파일은 [내 플러토 프로젝트] 에 두시면 됩니다.
pubspec.yaml
analysis_options.yaml
이 파일들이 있는 폴더에 같이 두세요
요로케
5. 빌드하기
빌드는 터미널 명령어로 이걸 치세요
flutter build aab
성공하면 녹색으로 알려줍니다.
6. 스토어에 올리기
결과물이 있는 폴더
[내 플러터 프로젝트] / build / app / outputs / bundle / release
아주 깊숙한 곳에있습니다.
7. 다음번 스토어에 올릴때 빌드 코드를 변경하셔야합니다.
위에서 고친 build.gradle 파일에 이런게 있습니다.
flutter.versionCode 이걸로 검색하시면
local.properties 라는 파일에 정의 되어있는데 스토어에 올릴때마다 이 숫자를 하나씩 올려야합니다.
자주 고쳐야하니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.